‘손·발이 저려요!’ 혹시 질병의 초기 증상?

손·발 저림은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 증상이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증상이 사라지지만 자주 경험하거나 유난히 불편함을 느껴 질병의 초기 증상은 아닐지 걱정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손·발 저림 증상을 통해 의심할 수 있는 질병은 무엇이 있을까?

손·발이 저린 증상은 의학적으로 감각이상이라고 한다.


▲ 픽사베이

이규원 종로연세의원 원장에 따르면 손·발이 저리는 감각이상 증상은 원인이 다양해 특정 질병으로 단정할 수 없고, 크게는 신경 문제와 혈관 문제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신경이 눌려 생기는 ‘신경 증상’은 저릿하고 먹먹하며 찌릿찌릿한 통증이 특징이다. 손으로 일을 많이 하고 손목 통증을 동반하는 저림 증상은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이는 손에만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발에는 증상이 없다.


오래 당뇨를 앓고 있는 경우, 주로 발이나 하체 쪽이 찌릿하고 먹먹한 저림 증상이 느껴진다면 당뇨신경증을 의심한다. 또 통증이 어깨부터 팔쪽으로 쭉 뻗치거나 엉덩이부터 발쪽으로 뻗치는 경우엔 목과 허리의 신경 눌림을 의심할 수 있다.

혈액 순환이 안 되는 ‘혈관 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 혈관 증상의 기준은 손·발이 차고 피부색이 하얗게 되는 것이 특징이며 통증보다 차갑고 무거운 느낌이 든다. 어릴 때부터 손·발이 차가운 경우엔 말초혈액순환장애를 의심할 수 있다. 또 갑자기 발과 하체가 차가워지면서 피부가 파래지는 경우엔 하지동맥폐쇄증이 의심되며 이는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하는 증상이다.

한편 손·발의 저림 등 감각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 흔히 뇌졸중을 걱정하며 지레 겁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뇌졸중의 증상은 편측마비, 언어장애, 편측감각신경이상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 원장은 “손과 발이 저린 원인과 결과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어떤 질병의 선행증상인지 판단 여부가 쉽지 않지만, 대부분 흔히 나타나는 경증으로 인근 병원 방문 시 적절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