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접종 후 희귀 혈전증 사망 30대 백신 접종 인과성 첫 인정

방역당국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고 희귀 혈전증으로 사망한 30대 남성에 대해 접종과의 인과성을 공식 인정했다. 이는 올해 2월 26일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인과성이 인정된 첫 사례다.

21일 예방접종피해조사반은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 16일과 18일 제17차·18차 회의를 열어 이상반응 신고 사례를 검토한 결과,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진단을 받고 사망한 30대 남성의 경우 사인과 백신 접종의 인과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질병관리청 제공

이 남성은 지난달 27일 아스트라제네카 잔여 백신을 접종 받았으며, 6월 5일 심한 두통과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 의료기관을 찾아 한 차례 진료를 받았다. 그러나 이후 의식저하까지 나타나면서 8일 상급병원을 찾았으나 치료를 받던 중 16일 결국 사망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바이러스 벡터 계열의 아스트라제네카·얀센 백신을 맞은 뒤 드물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 그리고 얀센 백신 접종 후 4일부터 4주 사이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기간 동안에는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며 “진통제를 복용하고도 조절되지 않는 심한 두통이 있고 구토를 동반하거나 시야가 흐려진다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의심해야 하며, 호흡곤란이나 흉통 그리고 지속적인 복부 통증 그리고 팔·다리 붓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희귀 혈전증 발생 우려로 인해 올해 4월 12일부터 30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