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진짜 시작…“20일 이후 열돔현상 발생할 듯”

앞으로 최고 35도가 넘는 폭염이 이어져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될 예정이다.

기상청은 확장하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19일 폭염주의보가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됐고, 특히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지방은 폭염주의보가 폭염경보로 바뀌었다고 밝혔다.


▲ 뉴스핌

20일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의 낮 기온이 32도 이상, 체감온도는 33도 이상으로 오를 전망이다.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지방은 낮 기온이 34도 이상, 체감온도는 35도 이상으로 매우 더울 것으로 예측된다.

20일 아침 최저기온은 22∼26도, 낮 최고기온은 29∼35도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20일 이후 뜨거운 공기를 품은 북태평양고기압과 티베트고기압이 만나 ‘열돔 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열돔은 고기압이 한 지역에 정체돼 더운 공기를 가두는 압력솥 뚜껑 같은 역할을 하면서 기온을 계속 끌어올리는 현상이다. 이에 따라 폭염특보가 확대되거나 강화될 가능성이 있고 무더위가 장기간 지속하니 폭염 영향예보를 참고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 사전에 대비해야 한다.

대기 불안정으로 인해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 내륙은 이날까지, 전남권과 경남권, 제주도는 다음날 새벽까지 곳에 따라 소나기가 오고, 다시 20일 오후부터 저녁 사이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남권, 충청 북부에 소나기가 내릴 예정이다.

소나기의 특성상 강한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이 좁게 나타나고 강수량의 지역 간 차이가 매우 크다. 또 소강상태에 드는 곳도 많으니 최신 기상정보를 참고해달라고 기상청은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