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단계 2주간 그대로 유지…결혼식 등 일부 조정”

수도권 4단계 등 현재 전국적으로 적용되는 거리두기 단계가 향후 2주간 그대로 유지된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도 현재와 똑같이 적용된다. 다만, 결혼식과 돌잔치, 실외체육시설 이용 등은 일부 조정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추석 이후 더 거세진 코로나 확산세와 이번 주말부터 시작되는 두 차례의 연휴 등 방역 위험요인을 감안해 정부는 ‘향후 2주간, 현재 거리두기 단계를 그대로 유지’하고자 결정했다”며 “사적모임 인원 제한도 지금과 똑같이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핌

사적모임 인원 제한에 대해서는 그동안 지속된 방역조치로 생업에 큰 고통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지만, 지금 당장 전면적인 방역 완화에 나서기에는 방역상황이 엄중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김부겸 총리는 “많은 국민들께서 고충을 호소하고 계신 결혼식, 돌잔치, 실외체육시설 등의 방역기준을 접종완료자 중심으로 일부 조정해 조금이나마 일상회복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며 “자세한 내용은 중수본에서 국민 여러분께 소상히 보고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총리는 “10월 한달 동안 방역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목표로 한 예방접종률을 달성하게 되면 우리는 11월부터 일상 회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이 고비를 넘어서기 위한 첫 주말이며 모임과 이동을 가급적 자제하시고, 언제 어디에 계시든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