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에 ‘월경 장애’ 추가 예정”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 항목에 ‘월경장애’를 추가하기로 했다.


7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 따르면 백신 접종 후 월경 장애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인과성 등에 대한 부분은 전문가와 연구하고 대응할 예정이다.


▲ 뉴스핌


현재 이상반응 항목에는 발열, 통증, 부기·발적, 구토·메스꺼움, 두통·관절통·근육통, 피로감, 알레르기 반응, 기타 등 8개 항목이 있다. 앞으로는 월경 장애 항목이 별도로 추가된다.

질병청은 백신 접종 후 부정출혈 등 생리 이상 반응에 대한 보고는 있지만, 백신과의 인과성이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면서 기타 항목으로만 분류했다. 그러나 월경 장애가 발생하면 ‘기타’ 항목에 체크한 뒤 직접 증상을 서술해야 해 정확한 피해 수치를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실제로 지난달 27일까지 부정출혈과 관련된 이상반응은 712건 접수됐고, 지난 8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여성 부정출혈을 백신 부작용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와 약 4만 7000명의 동의를 얻기도 했다.

정 청장은 “백신 접종 후 월경 장애에 대해 감시체계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인과성이나 기전에 대한 부분들은 전문가와 연구할 수 있게 연구 기획을 하겠다”며 “또 해외 연구 결과도 계속 모니터링하며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