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된 방역지침에 거세지는 반발…자영업자 집단행동 예고

정부가 16일까지 2주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결정을 내리자 자영업자들이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4일,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코로나피해자영업자총연대(코자총) 등 자영업단체들은 각각 점등시위, 집회, 삭발식, 집단소송 등의 방식으로 정부의 방역지침에 항의하는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 뉴스핌

자영업자비대위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하는 방역 정책으로 피해를 보는 모든 단체와 연대하고, 이들과 함께 신뢰를 저버린 방역당국에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항쟁할 것”이라며 “자영업자, 소상공인, 골목시장 할 것 없이 뜻을 모아 오후 9시 이후 간판불을 켜 영업할 권리를 주장하는 점등 시위를 할 것이며 이 또한 대답이 없을 시 더욱 강력한 단체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대위는 정부가 내놓은 소상공인 대책에도 불만을 표했다. 정부가 자영업자의 상황은 조금도 반영하지 않고 거리두기 조치를 2주간 연장했고, 손실보상금 500만원 선지급 대책도 대상을 55만명으로 줄이는 등 반쪽짜리 조치에 불과하다는 것이 이유다.

비대위는 “평등과 공평이라는 단어를 이해 못하는 정부의 불합리한 정책에 더 이상 협조는 불가능하다”며 오는 6일부터 14일까지 영업제한이 시작되는 밤 9시부터 다음날 오전 0시까지 간판불과 업장불을 켜두고 영업 의지를 표출하는 점등 시위를 예고했다. 또 오는 10일에는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거리시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코자총도 이날 다양한 방식으로 정부에 항의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다만 애초 계획했던 전국단위의 집단휴업은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휴업에 따른 자영업자와 시민들이 겪을 후유증이 우려되며, 집단휴업이 정부당국과 진행 중인 소통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대신 삭발식과 손실보상 집단소송을 예고했다. 우선 오는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국민은행 근처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자영업자들의 삭발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삭발식에는 자영업자 299명이 참여할 것이며, 참가자 모두가 삭발할 계획이다.

신청 인원 20만명을 채운 뒤에는 ‘자영업자 손실보상 집단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코자총은 “더 이상 집합금지는 없어야 한다는 것이 회의 전체의 주요 맥락”이라며 “만약 오는 16일에 종료되는 집합금지가 연장된다면 자영업자들은 취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준법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