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건강기능식품 새해 트렌드는 ‘한방 건기식’

마켓컬리가 2022년 건강기능식품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홍삼, 산삼, 건강환, 진액 등 전통 한방 성분을 담은 건강기능식품의 인기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면역력 강화, 건강 챙기기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진데다, 유행을 타지 않는 한방 재료에 대한 신뢰도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 마켓컬리 제공


올해 1월 1일부터 23일까지 건강기능식품 판매량을 전년 동기간과 비교한 결과 1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산삼배양근 생채와 홍삼, 영지 농축액 등을 배합해 만든 산삼 제품의 판매량은 380% 늘어나며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 중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다.


이어 침향, 벌꿀, 작약, 감초 등의 재료를 곱게 간 다음 환 형태로 빚은 건강환 제품 판매량이 145% 늘어났고, 스틱, 진행, 병 등의 형태로 구성된 홍삼이 98% 늘어나는 등 한방 건강기능식품이 증가율 상위권을 두루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 기간 동안 유산균, 비타민 등은 각각 29%, 22%씩 상승하며 상대적으로 낮은 증가폭을 기록했다. 이처럼 한방 카테고리 제품은 산삼, 홍삼, 건강환 등의 인기를 등에 업고 건강기능식품 내 순위를 지난 해 4위(15.9%)에서 올해 2위(23.5%)까지 끌어올렸다.


한방 재료를 중심으로 한 건강기능식품의 인기가 높아진 데에는 코로나 19로 건강 관리 및 면역력 강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2020년 최초로 5조 원을 넘어섰는데, 품목별 점유율은 홍삼이 27.4%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방 제품은 유산균, 영양제, 이너뷰티 등과 같은 일반적인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유행을 덜 타는데다, 그 효능에 대한 신뢰도가 오래 전부터 이어져온 만큼 건강을 챙기려는 고객들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처럼 한방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니즈가 꾸준히 상승하는 점을 고려해 마켓컬리는 뛰어난 효능 및 풍부한 함량, 합리적인 가격 등을 두루 갖춘 제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홍삼 건강기능식품 중 가장 판매량이 높은 ‘김정환홍삼’ 홍삼으로 에너지타임 스틱 제품은 30포를 담은 구성에 3만원 대에, 홍삼 농축액을 병, 포 형태로 선보이는 ‘한삼인’ 기운담은 선물세트는 2만원 대에 판매 중이다. 여기에 침향, 작약, 복분자 등을 곱게 빚은 ‘정원삼’ 침향기력단은 2달치에 달하는 60환을 담았음에도 4만 원 초반 가격으로 선보이며 인기를 끌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