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현의 ‘호흡’] 주의력과 집중력 향상에 좋은 호흡

따뜻한 봄이 되면 춘곤증과 함께 주의력과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주의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은 우울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트리니티 대학 신경과학연구소와 국제뇌건강연구소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호흡법이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이소현 힐러스 대표이사

심호흡은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세포간의 연결성을 강화함으로써 노르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뇌가 노화되지 않게 도와준다는 사실도 발견했습니다.

적절한 심호흡 운동은 몸의 이완을 촉진하고 혈압을 낮추며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흡을 깊고 천천히 해 호흡의 리듬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써 부교감 신경계가 발동하게 되고 우리의 주의력과 집중력은 향상됩니다.

올바른 호흡은 주의력, 집중력 뿐만 아니라 기억력 등 인지기능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발달과정의 아이들의 경우 올바를 호흡 운동을 통해 심리 정서적 안정감을 찾게 되고 뇌 발달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운동은 새로운 뇌세포의 성장을 자극해 뇌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어 의식적으로 매일 심호흡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훈련은 어디서든 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지금 있는 곳에서 등을 곧게 펴고 편안한 자세로 앉아보세요. 입을 다물고 코에서 공기를 천천히 들이마시고 동시에 몸 안의 모든 근육을 이완시켜 보세요. 숨을 들이마신 시간의 2배만큼 숨을 내쉬는 것을 5~10분정도 반복합니다.

아이들의 경우 의자나 바닥에 앉아서 하는 것이 어렵다면 눕거나 서 있는 자세도 좋습니다. 호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눈은 감고 들숨과 날숨을 가능한 코로 호흡하도록 안내해주세요.

호흡중에 아이 자신의 손을 가슴과 배에 얹고 배가 뽈록 올라가고 오목하게 내려가는 것을 느끼게 하며 호흡하는 방법은 깊은 호흡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들숨과 날숨의 비율을 2:2, 2:3 등으로 숫자를 세면서 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나 가장 중요한것은 절대 무리하지 않고 쉬운 것부터 시작해 단계와 횟수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갑자기 뇌에 산소 공급이 급격히 증가하면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가슴이 답답할 수 있으므로 익숙해질 때까지 무리하지 않는 중요합니다.

뇌는 심장 박동과 폐호흡을 유지하고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함으로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먹는 음식도 뇌의 건강을 유지하고 주의력과 집중력, 기억력을 향상하는데 중요합니다.

어떤 식품이 뇌 건강에 좋을까요?

우선 연어, 송어, 고등어 같은 지방질 생선입니다. 지방질 생선의 오메가3는 학습과 기억능력에 필수입니다.

적당한 양의 커피는 카페인과 산화방지제로 뇌의 건강을 돕습니다.

블루베리의 항산화제는 뇌세포 사이의 소통을 개선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기억 상실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견과류와 계란은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고 브로콜리와 오렌지도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뇌 건강에 좋은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면서 매일 일정한 시간에 호흡훈련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뇌를 건강하게 하고 주의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처음부터 호흡 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에 실망하지 말고 꾸준히 연습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