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원의 안티에이징 클리닉] 백옥얼굴의 비밀: 피부 미백 치료의 다양한 방법

요즘 피부에 어두운 기미나 지저분한 잡티, 검버섯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는 거의 보기 힘들어졌다. 자녀들도 서로 피부과에 부모님을 모시고 가서 점 제거 시술을 받게 해드리는 효도시술도 한창인 만큼, 기미나 잡티가 그대로 드러나는 피부는 예전만큼은 만나보기 힘들다.


또한, 어르신 연령대가 아니라 해도, 워낙 커버력 좋은 화장품이 득세한 만큼, 자신을 꾸미는 데에 많은 공을 들이는 요즘 사회상에 따라 보다 깨끗하고 밝고 맑은 피부를 모두가 원하고 있다.


▲ 이규원 종로연세의원 원장


생기발랄하고 광채가 흐르는 백옥 같은 피부는 눈에 띄기 마련이다. 잡티 없는 피부를 넘어, 이제는 광채피부, 백옥피부와 같은 피부재생 및 자연발광에 주목하는 중이다. 전통적인 레이저 치료법 외에도 원래의 내 피부를 더 좋게 만드는 시술을 통해, 피부를 활력 있고 생기 넘치게 하는 성분을 피부에 직접 주입해 효과를 보는 방법들이 있다.

전통적 미백치료방법

피부를 환하고 밝게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다. 레이저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다. 전통적으로 가장 유의미하고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장비는 레이저치료의 일종인 레이저토닝과 IPL이다. 내복약 치료와 외용약인 트레티노인 성분의 크림제품이 대표적인 약물치료 방법이다. 주사치료로는 치옥트산 성분의 신데렐라주사와 글루타치온 성분의 백옥주사가 있다. 각각의 장단점 및 적응증을 알아보도록 하자.

1. 레이저치료
레이저토닝이란 레이저를 이용해 피부톤을 고르게 하고 밝고 맑게 하는 시술로 장기간 치료 시 상당한 효과를 보인다. 단번에 좋아지는 것은 아니고 꾸준한 관리 및 시술이 필수적이다. 레이저를 발생시키는 광물 매질에 따라 각기 다른 파장대의 레이저장비들이 있으며 레이저 조사시간에 따라 여러가지 제품군으로 나뉘는데 각기 다른 병변과 깊이에 작용할 수 있다.


IPL이란 Intense Pulse Light의 줄임말로 강력한 광선(빛)으로 피부의 색소를 치료하는 장비다. 대개 표피층에 위치한 다양한 색소 및 홍조, 피부톤 개선을 목적으로 활용되었으나 기미를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많고 화상 등의 위험성으로 인해 현재는 사용빈도가 높지 않다. 최근 들어 IPL을 대체한 롱펄스레이저가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의 레이저 장비 분야는 더 세분화되고 다양한 목적을 바탕으로 업데이트 되었다. 레이저의 1샷당 조사시간에 따라 Q스위치레이저, 롱펄스레이저와 피코레이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고, 파장과 매질에 따라 알렉산드라이트레이저, 루비레이저, 엔디야그레이저, 다이오드레이저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환자의 피부상태와 니즈에 따라서 각각 추천할 만한 레이저 장비가 다르기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레이저 시술을 선택해야 한다. 고도화되고 복잡한 레이저 장비 시장에 발맞추어 깨끗하고 맑은 피부뿐 아닌 탄력과 매끄러운 피부결까지 잡을 수 있는 장비들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다.

2. 약물치료
트라넥삼산 성분인 도란사민으로 알려져 있는 기미치료용 내복약이 있다. 트라넥삼산은 혈관 수축제로써 원래는 출혈성 질환에 사용되는 약물인데, 기미의 발생기전인 과도한 혈관확장을 억제해 진피층 내 기미를 개선한다. 상당히 효과가 좋은 편이나 단독으로 쓰일 경우, 혈전 형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의사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하고 임의복용해서는 안 된다.


바르는 연고로는 비타민A유도체인 트레티노인이 주성분인 멜라논크림, 스티바에이크림 등이 대표적으로 처방된다.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꼭 의사와의 상담 및 처방 후 사용해야 한다. 여드름치료, 미세주름치료에도 활용되는 성분이나, 임신 시 기형유발 가능성이 있고 도포 후 피부 홍조, 가려움증 등이 있을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주기적으로 약을 복용하기 어려운 건강상태이거나 매일 바르는 습관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 병원 방문 후 레이저치료가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다.

3. 주사치료
기미, 잡티 치료를 목적으로 하는 환자군은 대개 레이저토닝을 기본으로 하며 다른 기전의 레이저 혹은 광선치료를 추가한다. 치료효과를 가속화시키고자 하는 환자군의 경우,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에 의한 세포손상을 막는 치옥트산 성분인 신데렐라주사 치료나 해독작용으로 탁월한 글루타치온 성분인 백옥주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해당 주사 치료는 전문의의 감독 하에 용량의 추가 및 감량을 할 수 있다.


레이저토닝만으로 개선의 한계가 있는 색소의 경우 롱펄스레이저, IPL레이저, CO2 레이저 등의 다양한 레이저 조합으로 개선을 시도할 수 있다. 하지만, 레이저만으로 100% 색소를 없애기 힘든 경우가 많다. 환자의 피부상태와 건강상태에 따라 다양한 조합의 치료방법이 있을 수 있다.


새로운 치료, 백옥피부를 향한 기법


1. 스킨부스터
전통적 치료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누구나 익숙해지다보면 새로운 것에 더 끌리는 법이다. 그렇게 탄생한 여러 치료기법들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스킨부스터와 피부재생 고주파다.


스킨부스터는 프랑스에서 탄생한 미세침 약물요법으로 현재는 전통 롤러방식에서 인젝터장비 형태로 진화돼 시술 중이다.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 다양한 약물을 피부에 주입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피부를 환하게 하는 눈꽃주사, 피부재생에 도움이 되는 리쥬란주사, 광채에 특화된 NCTF135HA주사 등이 있다.


눈꽃주사라 불리는 미백효과에 탁월한 주사치료제는 글루타치온이 주력성분으로 앞서 언급한 백옥주사 주성분이기도 하다. 피부에 직접 흡수시키는 기법으로 기미생성 억제효과를 확인할 수 있고 또한 시술 후 일정 기간 화사한 톤업 효과 및 우수한 보습효과를 누릴 수 있다. 히알루론산과 펩타이드 및 콜라겐 등의 보조성분으로 피부재생 및 보습에도 탁월한 효과를 누린다. 리쥬란주사 및 NCTF135HA 주사도 피부재생 및 톤업에 개인차가 있지만, 광채 및 피부결 개선효과가 있으며 매우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2. 고주파치료
진피층 재생에 가장 탁월한 장비는 바늘고주파(Needle RF)라 불리는 고주파장비계열이다. 미세 금도금침으로 피부를 피부 진피층까지 찔러 고주파 열에너지를 진피층에 주입하는 장비로 여러 회사의 제품들이 존재한다.


해당 장비 중 가장 우수한 지니어스리프팅을 보면, 미세침으로 찌르며 들어가 모공과 잔주름, 피부결을 1차적으로 개선시키며, 눈 깜짝할 만한 속도로 고주파 열에너지를 주입하고 2차적으로 진피층에 재생을 돋운다. 이로 인해 리프팅 효과와 함께 진피 리모델링 및 재생으로 통해 기미개선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AI기능으로 정확한 수분감, 진피층 에너지 주입량과 위치 계산 등을 통해 정확하고 안전한 재생을 위한 에너지를 피부 안쪽에 투입한다.

탄력 있고 맑은 아기 같은 피부는 잡티 없이 깨끗하기만 한 중년의 주름진 피부와는 분명 다르다. 지혜의 기록 같은 깊은 주름이 있다 하더라도, 영혼을 보여주는 것처럼 투명하고 매끄러운 피부는 분명 전통적인 방법만으로는 한계가 존재한다.


매일 새로운 정보와 기술이 업데이트 되는 최신 의학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아름다움을 놓치지 말자.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