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사 부르는 ‘뇌출혈’의 의심 증상과 예방법

최근 유명 여배우가 ‘뇌출혈’로 사망하는 일이 발생해 해당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9일 의료계에 따르면 뇌출혈은 뇌혈관에서 출혈이 발생한 것을 의미한다. 뇌졸중의 한 종류로 출혈성 뇌졸중으로도 불린다.


▲ 픽사베이


뇌출혈의 전조증상은 다음과 같다. 물건을 들고 있다가 떨어뜨리거나, 걸을 때 한쪽으로 쏠리는 팔다리 힘 빠짐이나 감각 이상, 얼굴이 마비되거나 감각의 이상, 발음이 어눌하거나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 극심한 두통과 구토, 어지럼증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에 대해 대한뇌졸중학회는 증상 의심자가 이~ 하고 웃을 수 있는지, 두 손을 앞으로 뻗을 수 있는지, 발음이 명확한지, 시선이 한쪽으로 쏠리는지 등을 확인하면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고 했다.

또한 뇌출혈의 예방 방법은 평소 생활 습관을 점검하고 유발 요인을 관리하는 것이다.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부정맥이 있다면 꾸준히 치료한다. 술을 줄이고, 음식은 싱겁게 먹는다. 그리고 절대 금연한다.

정인영 에이치플러스양지병원 전문의는 “혈관 수축을 증가시키는 술, 담배, 카페인을 피하는 것이 좋고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 역시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기 때문에 식단은 혈액순환을 돕는 채소, 과일, 잡곡류 위주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