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지방 오메가3…음식으로 섭취하려면?

오메가3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체내 자체 생성이 안 되기 때문에 직접 섭취가 필요하다.

오메가3지방산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LDL)과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피부탄력과 건선, 아토피, 습진, 여드름 등의 피부 개선 효과도 있다.


▲ 픽사베이

또,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꾸준히 섭취하면 기억력 향상, 우울증 개선 등에 효과를 줄 수 있다.

오메가3지방산은 자체 생성이 되지 않아 건강기능식품과 음식 섭취로 보충해야 한다.

오메가3 영양제를 구하기는 쉽다. 단, 매일같이 챙겨먹어야 하는 수고와 약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면 불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이들은 음식을 통해 오메가3지방산을 섭취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 중 하나다.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중 고등어는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기준 하루 오메가3지방산 권장량은 500~2000㎎인데, 고등어 한 토막에는 최대 1000㎎의 오메가3지방산이 포함돼 있다. 이 외에도 연어, 청어, 정어리 등의 생선들에는 오메가3지방산이 가득 들어있다.

들기름 또한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이다. 들기름의 63%는 오메가3지방산이 차지한다. 이는 식물기름 중 가장 높은 비율이다. 오메가3지방산은 아마씨유에도 많다. 한해살이풀인 아마의 씨를 압착해 만든 아마씨유는 전체 지방산의 약 60%가 오메가3지방산이다. 두 큰술(28g)에 약 6000mg의 오메가3가 들어있다고 전해진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