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생활지원비, 정부24에서 간편 신청 가능…13일부터

13일부터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입원 및 격리 시 지원하는 생활지원비를 정부24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질병관리청과 행정안전부는 정부24 누리집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생활지원비 신청 온라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 질병관리청 제공


그간 생활지원비는 코로나19 입원·격리자 중 유급휴가를 제공받지 못한 격리자에게 지급하는 지원금으로, 읍·면·동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전자우편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었다.


13일 서비스 개시일 이후 격리가 해제된 확진자는 정부24에 접속한 뒤 ‘보조금24-나의혜택’ 메뉴에서 맞춤 안내조회 후 코로나19 생활지원비를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4월 11일 이후 격리된 확진자는 보건소에서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외에 격리통지·격리 해제 사실 확인 문서가 필요한 경우 정부24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하다.

이용석 행안부 행정서비스추진단장은 “코로나19 생활지원비 온라인 신청을 통해 관할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하는 국민 불편과 생활지원비 접수·처리 과정에서의 지자체 담당 직원분들의 업무 과중이 조금이나마 줄어들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숙영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상황총괄단장은 “생활지원비 신청과 격리통지서 발급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 마련돼 코로나19 재유행 등의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