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원숭이 두창 검사체계 구축 완료”

최근 유럽과 미국에서 ‘원숭이 두창’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질병관리청은 국내 발생에 대비해 검사체계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22일 질병청에 따르면 원숭이 두창은 발열·오한·두통·림프절부종과 함께 온 몸을 비롯 특히 손에 수두와 유사한 수포성 발진이 퍼지는 것이 특징인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증상은 2∼4주간 지속되고 대부분 자연 회복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 질환의 치명률이 3∼6%라고 밝혔다.


▲ 픽사베이

질병청은 지난 2016년 원숭이 두창 진단검사법 및 시약의 개발·평가를 완료했고, 유전자검사(PCR)를 통해 감염 여부 진단이 가능하다.


질병청은 원숭이 두창의 해외 발생 상황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앞으로 상황 변화에 따라 이 질병을 ‘관리대상 해외감염병’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질병청 관계자는 “진단검사 체계 구축을 통해 원숭이 두창이 국내에 유입됐을 때 신속히 환자를 감별할 수 있어 유행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원숭이 두창은 그동안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했으나 최근 영국을 비롯한 유럽과 미국에서 확산하고 있다. 이 달 21일 기준으로 아프리카지역 국가 외에 13개국에서 79명이 확진됐고, 64명이 의심 증상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