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이럴 땐 ‘냉’찜질 저럴 땐 ‘온’찜질

통증이 있을 때 쉽게 떠올리는 찜질은 온도에 따라 냉찜질과 온찜질이 나뉘는데, 상황에 따라 알맞은 방법을 취해야 해 주의가 필요하다.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출혈을 억제하고, 부종·염증 감소에 효과적이고, 온찜질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다.


▲ 픽사베이

냉찜질은 급성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손이나 발을 접질린 경우, 붓기와 염증 반응이 있을 때 냉찜질로 염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 인대·근육이 늘어나거나 사랑니를 뽑은 직후 등 붓기와 가려움증을 완화시킨다.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근육과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다리를 접질렀을 때 부기가 없고 빳빳하게 굳기만 한다면 냉찜질 직전 온찜질을 해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좋다. 또, 온찜질은 다래끼와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에 장애가 있다면 냉찜질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너무 오랜 시간 냉찜질을 할 경우 화끈거리는 증상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적당한 시간에 끝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온찜질은 너무 뜨거운 온도로 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고,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을 땐 피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찜질로 응급 처치를 한 뒤에는 관련 전문 병원을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