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 후 디저트 찾아 헤매는 당신…‘탄수화물 중독’ 의심

충분히 배가 불러도 디저트를 찾는 사람들은 탄수화물 중독을 의심할 수 있다.

탄수화물은 단백질, 지방과 함께 3대 필수 영양소다. 하루 적정 섭취량은 탄수화물 55~65%, 단백질 15~20%, 지방 30%로 알려져 있다.


▲ 픽사베이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으로 쓰인다. 무엇보다 두뇌 에너지원으로 사용돼 두뇌 활동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이 또한 과하면 좋지 않은 법. 탄수화물에 중독돼 이를 과잉 섭취할 경우 혈당은 급격히 오르고, 이를 막기 위해 더 많은 인슐린이 분비된다. 인슐린의 과잉 분비로 인해 혈당은 낮아지고 다시 허기를 느끼게 되면 또 탄수화물을 찾아 헤매는 악순환이 반복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축적된 체지방 때문에 비만이 될 가능성이 급증하고 당뇨·고혈압·뇌졸중 등이 발병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탄수화물 중독과 멀어지기 위해선 흰쌀, 감자, 식빵과 같은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보다 통밀빵, 콩, 현미, 과일, 견과류 같은 혈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우선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 규칙적인 식사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채를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은 탄수화물 중독 자가 진단을 할 수 있는 문항이다. 해당 사항이 3개 이상이면 중독 가능성, 4~6개는 중독 위험성, 7개 이상은 중독을 의심할 수 있다.

▲아침에 밥보다 빵을 주로 먹는다 ▲오후 3~4시쯤 집중력이 떨어지고 배고픔을 느낀다 ▲밥을 먹는 게 귀찮게 느껴질 때가 있다 ▲주위에 항상 초콜릿이나 과자 같은 간식이 있다 방금 밥을 먹었는데도 허기가 가시지 않는다 ▲잠들기 전 야식을 먹지 않으면 잠이 안 온다 ▲식이요법을 3일 이상 해본 적 없다 ▲달콤한 음식은 상상만 해도 먹고 싶어진다 ▲배가 부르고 속이 더부룩해도 자꾸만 먹게 된다 ▲음식을 먹은 직후에도 만족스럽지 않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