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질환 환자 작년보다 22% 증가…“본격 무더위에 주의해야”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올해 온열질환자는 작년보다 20% 넘게 증가했다.

27일 질병관리청은 지난 5월 20일부터 이 달 25일까지 응급실감시체계에 신고된 온열환자 수는 885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725명)보다 160명(22.1%) 늘었다고 밝혔다.


▲ 픽사베이


이 달 25일에만 22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했고,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한 날은 이달 2일(115명)이었다.

온열질환으로 추정 사망자도 7명 발생했다. 전년 같은 기간(10명)보다는 적지만, 지난 1일 올해 첫 사례(1명)가 신고된 이후 3일(2명), 4일(2명), 5일(2명) 등 이달 초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이달 초 무더위가 일찍 찾아오면서 온열질환자와 사망자가 예년보다 이른 기간에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이다.

질병청에 따르면 지난 해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 결과, 온열질환자는 7월 말에서 8월 초 사이에 전체의 57%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격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폭염이 지속되면 온열질환자도 크게 늘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온열질환은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때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 등 증상을 보이는 질병으로 방치 시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열사병과 열탈진이 대표적인 온열질환이다.

온열질환이 발생하면 환자를 즉시 시원한 장소로 옮기고 물수건·물·얼음 등으로 몸을 닦아 체온을 내려야 한다. 질식의 위험이 있어 음료수를 억지로 먹여서는 안 된다.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신속히 119에 신고해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백경란 질병청장은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예방이 가능하다. 장시간의 실외 활동을 자제하고 물을 자주 마시고 더운 시간대에는 휴식하는 등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