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커피 마시기…사망 위험 31%까지 ‘뚝’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시면 사망 위험이 최고 31%까지 낮아진다는 기사가 미국의 유명 일간지에 실렸다. 설탕이 안 든 커피는 물론 설탕이 든(봉지 커피 등) 커피도 사망 위험을 낮췄다.


29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 일간지 ‘워싱턴 포스트’는 “정기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7년간 사망 확률이 더 낮았다”란 제목의 19일자 기사에서 “커피의 사망 위험 낮추는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됐다”고 밝혔다.


▲ 픽사베이


적당량의 커피(하루 최대 3.5컵)를 마시면 커피에 설탕을 소량(1 찻숟갈) 첨가하더라도 사망 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사에서 언급한 중국 광저우 지난 의과대학 단 리우 박사팀은 약 7년간 17만1,616명(평균 연령 56세)의 커피 섭취와 건강의 상관성을 추적했다. 연구 시작 당시 대상자는 모두 암·심혈관 질환 환자가 아니었다.


매일 1.5∼3.5컵의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신 사람은 암·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모든 원인으로 사망할 확률이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최대 30%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커피의 수명 연장 효과는 설탕을 넣지 않고 마신 사람은 물론 1 찻숟갈의 설탕을 넣고 마신 사람에게도 나타났다.


인스턴트커피·원두커피·디카페인 커피 등 커피의 종류에 상관없이 수명을 늘리는 데 기여한다는 것이다.


워싱턴 포스트는 기사에서 “수년에 걸친 연구 결과 커피 섭취가 제2형(성인형) 당뇨병ㆍ파킨슨병ㆍ우울증 등의 위험 감소 등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커피 원두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우리 몸의 염증과 세포 손상을 줄이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한다”고 기술했다.


‘애널스 오브 인터널 메디신’ 게재된 중국 학자의 연구논문(가당, 인공 가당 및 무가당 커피 소비와 모든 원인 및 원인별 사망률의 연관성, Association of Sugar-Sweetened, Artificially Sweetened, and Unsweetened Coffee Consumption With All-Cause and Cause-Specific Mortality)은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 자료를 토대로 하고 있다.


약 7년의 추적 동안 3,177명의 숨졌다. 이 중 1,725명은 암, 628명은 심혈관 질환이 사인(死因)이었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 대비 무가당 커피를 즐긴 사람의 사망 위험은 16∼29% 낮았다. 설탕을 넣은 가당 커피를 즐긴 사람의 사망 위험도 9∼31%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설탕이 안 든 커피와 설탕이 든 커피를 적당히 섭취하면 사망 위험이 낮아진다는 것이 이번 연구의 결론”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