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있으면 쓸모 있는 피임의 세계

건강한 성생활을 지속하기 위해선 올바르고 정확한 피임법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피임은 남성과 여성 모두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잘못 알고 있지는 않은지 남성과 여성 각자가 할 수 있는 피임법에 대해 알아본다.


▲ 픽사베이


남성이 시행할 수 있는 피임법은 크게 콘돔 사용과 정관수술이 있다.

콘돔은 사용방법이 간단하고 널리 알려진 피임 도구다. 피임을 비롯 성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사용법을 잘 지키면 피임 효과도 높아지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해 피임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도 높다. 성기에 알맞은 크기를 골라야 하고, 성관계 초기부터 착용해야 한다.

정관 수술은 피임 성공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관 부위에서 정자의 이동 경로를 차단하는 방법인데,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정관과 정낭에 남아있는 정자가 모두 배출되도록 콘돔을 이용해야 한다. 성 기능이 떨어진다는 속설이 있지만 정관수술과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성이 가능한 피임법은 경구용 피임약, 프로게스틴 자궁 내 장치, 프로게스틴 피하이식제, 나팔관 결찰술 등이 있다.

경구용 피임약은 먹는 피임약이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맞춰 복용하면 된다. 피임 외에도 생리 주기 조절 등을 위해 복용할 수도 있다. 첫 복용 후 7일 간은 피임 효과가 떨어져 콘돔 등의 차단피임법이 필요하다. 또, 연령에 따라 혈액 응고 빈도가 높아져 고령의 여성은 주의가 필요하고, 혈전 병력이 있거나 흡연자, 간 기능 저하자는 복용을 삼가는 것이 좋다.

자궁 내 장치는 자궁 내에 기구를 넣어 호르몬과 구리를 이용해 인위적으로 착상을 방해하는 방식의 피임법이다. 5년마다 교체가 필요하고 비정상 자궁출혈, 복통, 골반염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6개월마다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프로게스틴 피하이식제는 피하조직에 피임제를 이식하는 방법으로 피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나고 3년간 지속된다. 경구용 피임제와 달리 매일 복용할 필요가 없으며 장기간의 피임을 원할 경우 적합한 피임법으로 알려져 있다.

사전 피임법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엔 여성이 사후(응급)피임약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성교 후 72시간 내에 복용해야 하고, 가능한 빨리 복용할수록 효과가 높아진다. 일반 피임약보다 호르몬 함량이 10배가량 높아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할 수 있고, 부작용을 염두에 둬야만 한다.

이 외에 체외사정, 배란기에 성관계를 하지 않는 자연주기법 등은 피임에 실패할 확률이 높아 확실한 피임법을 활용하는 것이 피임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