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병상, 확진자 21만6000명까지 감당 가능”

코로나19 재유행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21만6000명 신규 확진까지 현재 치료 병상으로 감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소아·분만·투석 환자를 위한 응급이송 체계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유행 추이를 예측하는 감염재생산지수는 1.18로 7주 연속 1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19일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여름철 이동량이 증가하고 감염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며 “재유행 전략은 신속한 진단과 치료”라고 말했다.


▲ 뉴스핌

그러면서 “원스톱 진료기관을 1만2개소 구축했고 고위험군은 하루 내 진단과 처방이 이뤄지는 패스트트랙도 운영하고 있다”며 “먹는 치료제는 69만명분을 보유했고, 전국 2148개소 담당약국에서 처방받는 약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조정관은 “스스로 돌보기 어려운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보건소 내 전담반을 구성해 재택치료 초기부터 집중 보호 하겠다”며 “소아·분만·투석 환자를 위한 3575개 특수병상을 운영 중이며, 이들을 위한 응급이송 체계도 강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방역·의료 역량은 국민들께서 일상을 유지하면서도 재유행에 대응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다”며 “아프면 동네 병·의원에서 언제든지 진료와 처방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자원과 역량을 바탕으로 많은 경제적 어려움과 피로감을 초래한 전국적인 거리두기 없이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일상을 유지 하겠다”고 밝혔다.

이 조정관은 “총 7245개 코로나 지정 병상을 운영 중이며, 이는 21만6000명 신규 확진도 대응 가능한 수준”이라며 “1만2447개 일반병상에서 6629명이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변화하는 유행 양상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유비무환의 자세로 사망자와 중증환자를 최소화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