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해외여행 후 입국 전 Q코드 입력…입국 뒤 PCR 검사 필수

방역 당국이 추석 연휴 기간에 늘고 있는 해외여행자들에게 철저한 예방수칙 준수와 정확한 건강상태 신고를 강조했다. 국내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의무 폐지로 입국 후 검사가 중요해지면서 검역정보사전입력시스템(Q코드)에 미리 정보를 입력하고 입국해 달라고 당부했다.

8일 질병관리청은 “연휴 이후 건강한 일상 복귀를 위해 해외여행 준비 단계부터 여행 단계, 귀국 단계까지 해외여행 전 과정에 걸쳐 해외여행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밝혔다.

▲ 뉴스핌

먼저 해외여행 준비 단계에서는 여행 국가에 발생한 감염병 정보를 확인해 위험 요인에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응급 시 사용 가능하도록 해열제, 진통제 등 응급 의약품을 사전에 준비하는 한편 기존에 치료 목적으로 복용하던 의약품 준비도 필수다.

해외여행 중에는 외출 후·식사 전 손을 30초 이상 비누로 씻고 오염된 물·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익히며 야생동물과의 접촉자제 등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코로나19·원숭이두창 관련 발열·발진 등 유증상자와의 접촉이나 대규모 모임은 자제해야한다.

해외여행 후 귀국 단계에서는 입국 직전 검역정보 사전입력시스템(Q-코드)을 통해 건강상태를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입국 중 이상 증상이 느껴질 때에는 검역관에게 신고해 사전에 대처가 가능하도록 한다.

앞서 지난 3일부터 입국 전 검사 의무가 없어졌지만 입국 후 1일차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여전히 받아야한다.


질병청은 “입국 후 입국 1일차 코로나19 PCR검사를 수행하고, Q-code에 그 결과를 등록해 달라”며 “입국 후 발열·발진 등 증상발생 시 1339에 신고해 달라”고 했다.

한편 당국은 추석 연휴 기간 중에도 코로나19 검사에 차질이 없도록 전국 각지의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며, 9개 고속도로 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무료 검사가 실시된다고 안내했다.

다만 전국 84개 임시선별검사소는 추석 연휴 중 일자별로 다소 운영기간이 다르다. 일부는 연휴 중 문을 열지 않는 곳도 있다. 자세한 운영일자와 운영시간은 코로나19 홈페이지나 지자체 홈페이지,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다.

추석 연휴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지역별 주요 거점과 이동·유입이 많은 9개 고속도로 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는 7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경기 4개소(안성, 이천, 용인, 화성), 전남 4개소(섬진강, 백양사, 보성녹차, 함평천지), 경남 1개소(통도사) 휴게소에 설치됐으며 15일까지 총 9일 중 지역별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나 개별 상황에 따라 조정해 운영 중이다.

추석 연휴 4일 동안 고속도로 휴게소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고위험자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희망자는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