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마이너스 가수” 이승기가 당한 가스라이팅은?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소속사에 음원 수익 정산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여러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소속사 대표가 이승기에게 지속적인 가스라이팅을 가했다는 증언이 전해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가스라이팅은 상황을 조작해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든 뒤 상대방에게 끼치는 영향력을 점차 넓혀 지배에 이르게 하는 정서적 학대방식으로 미국의 정신분석가이자 심리치료사인 로빈 스턴이 규정한 용어다. 친구, 연인, 가족, 직장 상사 등 가까운 사이일수록 쉽게 벌어진다.


▲ 픽사베이

로빈 스턴은 자신의 저서를 통해 가스라이팅의 가해자는 ▲피해자의 말을 듣지 않거나 이해되지 않는 척 하기 ▲피해자의 기억 무조건 불신하기 ▲대화 중 화제를 전환해 피해자의 주장 의심하기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하찮게 취급하기 ▲실제 발생한 일을 까먹은 척 하거나 부인하기 등 거부·반박·전환·경시·망각 등의 방식으로 피해자를 교묘하게 압박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피해자는 서서히 자존감이 낮아지고 고립돼 결국 가해자의 생각에 동조하게 되면서 무너진다.

전문가들은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자신이 피해자라는 사실을 정확히 인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이에 로빈 스턴은 가스라이팅 피해 징후를 설명했다. ▲간단한 결정을 내릴 때 어려움을 느낀다거나 ▲스스로가 예민한지 끊임없이 의심하고 ▲인간관계가 폐쇄적으로 변했다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다.

전문가들은 “가스라이팅 피해가 의심된다면 주변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자신이 잘못되지 않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며 특히 “가해자와의 관계를 완전히 끊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