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백신 4400만명분 확보…접종은 내년 2월 이후”

아스트라-화이자-얀센-모더나 3400만명분, 코백스 1000만명분
내년 2월부터 도입…접종시기는 탄력조정, 하반기 될듯

정부가 글로벌 제약사와 다국가 연합체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예방 백신 4400만명분을 사실상 확보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8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 같은 코로나19 백신 확보 계획을 의결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을 통해 1000만명분, 글로벌 백신 제약사를 통해 34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선구매한다”고 밝혔다.


▲ 뉴스핌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우리 정부와 선구매에 합의한 제약사는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 미국의 화이자·존슨앤존슨-얀센·모더나 등 4개사로, 4400만명분은 우리나라 인구 88%가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다만 백신이 내년 초에 도입되더라도 실제 접종은 노인·의료인 등 우선 대상자를 시작으로 내년 하반기에나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확보하려는 백신 3400만명분은 총 접종 횟수 기준으로 6400만 도즈(1회 접종분)다. 코로나19 백신은 제품에 따라 1회 또는 2회 투여가 필요하다.


정부는 애초 ‘집단면역’을 염두에 두고 국민의 60%(3000만명)가 접종할 백신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최근 목표 물량을 4400만명분으로 1400만명분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백신이 아직 개발 완료 전 단계이고, 부작용 발생 등 개발 백신의 실패 가능성이 여전히 있는 만큼 국민 건강과 안심을 위해 당초 발표한 3000만명분보다 많은 백신을 선구매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선구매 백신은 내년 2∼3월부터 단계적으로 국내에 들어 온다는 계획이지만 어떤 제품이 먼저 들어올지, 또 언제부터 접종이 시작될지 등은 미정이다.


접종 시기와 관련해선 방역당국이 앞서 “접종 시스템 준비와 부작용 사례 분석 시간 등을 고려하면 내년 하반기 접종이 합리적”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상반기 접종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우선 접종 대상 순서로, 노인과 집단시설 거주자, 만성질환자 등 코로나19 취약자, 보건의료인과 경찰·소방공무원, 군인 등 사회필수서비스 인력 등으로 내정했다.


단, 소아와 청소년은 임상자료가 없어 현재로서는 접종이 불가능하다.

정부는 “안전성·유효성 근거가 아직 불충분하지만 임상 결과를 지켜보면서 접종 전략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백신 개발 후발 주자인 러시아 스푸트니크나 미국 노바백스 사 등의 백신은 이번 선구매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정부는 개발 동향을 파악해 필요시 협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