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의료보험 가입자 2명중 1명, 불편한 절차로 청구 포기”

녹색소비자연대, “청구전산화, 소비자 권익보호를 위해 조속한 통과 필요”

실손의료보험 가입자 2명 중 1명은 불편한 청구절차 때문에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녹색소비자연대ㆍ소비자와함께ㆍ금융소비자연맹 등 3개 시민단체는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달 23일부터 26일까지 만 20세 이상 최근 2년간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는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손의료보험 보험금 청구 관련 인식조사 결과를 6일 공개했다.


▲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제공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최근 2년 이내에 실손의료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었음에도 청구를 포기한 경험이 전체 응답의 47.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청구를 포기한 금액은 30만원이하의 소액청구건이 95.2%에 달했고, 청구를 포기한 사유로는 ‘진료금액이 적어서’가 51.3%로 가장 많았고 이어 ‘진료당일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를 미처 챙기지 못했는데 다시 병원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46.6%), ‘증빙서류를 보내는 것이 귀찮아서’(23.5%) 순 이었다.

반먼 현재의 실손의료보험 청구에 대해 편리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36.3%에 불과했다.


소비자단체들은 “2009년 국민권익위가 실손의료보험 청구절차의 불편을 해소하라는고 개선권고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는 여전히 청구절차의 불편으로 보험금 청구를 포기하고 있음이 이번 설문조사에서 다시 확인되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