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위암 환자, 로봇에 수술 받았을 때 생존율 가장 높아”

비만 위암 환자의 예후를 수술 방식별로 비교한 결과, 로봇 수술을 했을 때의 생존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연세암병원 위장관외과 김형일 교수와 노원을지대학교병원 외과 최서희 교수 연구팀은 미국종양외과학회 학술지 종양외과학 회보(Annals of Surgical Oncology) 최신호에 2009년~2018년까지 비만 진행성 위암 환자 185명을 대상으로 로봇 수술·복강경 수술·개복 수술 등의 생존율을 비교한 결과 로봇 수술의 생존율이 가장 높았다고 11일 밝혔다.


▲ 픽사베이.

개복과 복강경, 로봇 수술 등 세 가지 수술 방법에 따른 초기 수술 결과나 생존율을 모두 비교한 연구는 없었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체질량지수(BMI) 25 이상으로 비만한 진행성 위암 환자 중에서 위와 주위의 림프절까지 절제해야 하는 환자를 추려 로봇수술(54명)과 복강경수술(62명), 개복수술(69명)에 따른 장단기 생존 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로봇수술을 받은 환자군의 생존율과 무병 생존율이 복강경 수술군이나 개복 수술군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로봇수술을 받은 환자의 5년 생존율과 무병 생존율은 각각 89.3%와 86%였다. 복강경 수술을 받은 환자의 5년 생존율과 무병 생존율은 83%와 82.2%, 개복수술을 받은 환자는 72.2%와 59.4%로 확인됐다.

재발률에서도 차이가 났다. 조사 기간 로봇수술을 받은 환자군에서는 11.1%에서 암이 재발했지만, 복강경수술의 경우 16.1%, 개복수술은 37.7%에서 재발했다. 또 실제 절제한 림프절 개수도 로봇수술 군에 많았다. 로봇수술의 경우 림프절 절제 개수가 54.5개에 달했으나 복강경수술에서는 38개, 개복수술은 44개였다.

김 교수는 “재발이 없는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로봇 수술이 중요한 인자로 확인됐다”며 “손목을 자유롭게 움직이게 하거나 떨림을 보정하는 로봇의 기능이 안정적인 수술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복부지방으로 인해 수술이 어려운 비만의 위암 환자에서 더 좋은 결과와 예후를 보인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