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은혜의 뷰티칼럼] 먹으면서 체지방만 빼는 식단법

날이 풀리면서 다이어트 시작하신 분들이 많은 요즘입니다. 먹는 걸 좋아해서 다이어트가 힘드신 분, 체중은 많지 않지만 체지방률이 높아 마른 비만인 분,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정체기가 오는 분들을 위해 건강하게 먹으면서 다이어트 할 수 있는 식단법을 가르쳐드리려고 합니다.


▲ 전은혜 시즈클리닉 대표


다이어트 식단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뭘까요? 바로 규칙성입니다. 하루 한 끼밖에 안 먹었는데 살이 찌는 가장 큰 원인은 뭘까요?


굶을 때는 근육이 빠지고 먹게 되면 갑자기 지방이 증가하는 데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세 끼를 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루 정도를 식단을 못 지킨다고 하더라도 하루 잘하고 하루 망하는 것보다 3-4일 동안 식단을 잘 지키면 그사이에 지방이 많이 빠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을 거르고 일을 합니다. 아침을 드시던 분은 다이어트를 위해 아침을 너무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거르던 분들은 삶은 계란 1개를 추천합니다. 아침에 먹는 삶은 계란 1개는 근육량을 유지시키고 기초대사량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흰자와 노른자를 함께 섭취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금방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바쁘게 출근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점심에는 한식 위주로 건강하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심을 허전하게 먹으면 저녁에 허기가 지면서 과식을 하게 되고 체중증가의 원인이 됩니다. 점심에는 배가 적당히 부르고 저녁시간에 공복감을 심하게 느끼지 않을 정도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먹고 싶은 음식이 있다면 점심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녁에는 200-300kcal가 될 정도의 식단이 좋습니다. 샐러드 등의 야채위주로 드시는 것보다 적당한 단백질 위주의 식사가 체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두부 한 모 정도의 저녁식사는 매우 좋습니다. 이소플라본, 파이토에스트로겐 등이 풍부하게 있어 생리불순 등이 잘 일어나지 않고 갱년기 여성의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세 끼를 다 먹으면서 체지방만 쏙 골라내는 다이어트,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