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연구진 “1차 AZ, 2차 화이자 교차접종 결점 없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1차로 접종받은 뒤 2차는 화이자 백신으로 교차 접종 해도 효능 등에 있어 결점이 없다는 독일 연구진의 중간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독일 베를린 샤리테병원의 라이프 에릭 잔더 연구팀은 3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을 통해 2020년 말부터 올해 5월 21일까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보건 업무 종사자 340명 중 1차는 AZ, 2차는 화이자로 교차 접종 받은 이들과 1∼2차 모두 화이자를 접종받은 이들을 비교한 결과, 교차 접종을 받은 이들에게 효능 또는 소화에 있어 결점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혔다.


▲ 뉴스핌


10∼12주 간격으로 AZ 백신과 화이자 백신을 교차 접종 했을 때 소화되는 정도나 면역반응은 3주 간격으로 화이자 백신을 2차례 접종 했을 때와 동일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앞서 독일 예방접종위원회는 4월경 AZ백신 접종 후 젊은 층에서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자 AZ백신을 1차로 맞은 이들 중 60세 미만은 화이자나 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기술 기반 백신을 교차 접종 받을 것을 권고했다.

당시 예방접종위가 공식적으로 교차 접종을 권고한 것은 전 세계 주요국 중 처음이었다.

한편 방역당국은 3일 AZ 백신으로 1차 접종 후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하는 교차접종 임상시험이 현재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