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수험생 확진·격리 20배 폭증 전망…별도 시험장 3배 늘린다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사흘 앞둔 14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수험생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확진 수험생도 수능을 치를 수 있도록 시험장 규모도 3배로 늘었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3학년도 수능 준비상황 및 수험생 안내사항’을 이날 발표했다.

▲ 뉴스핌

우선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이 시험을 치를 수 있는 '별도 시험장'의 수용 인원이 애초보다 2.75배 늘어난 1만2884명 규모로 대폭 늘어난다.

올해 수능은 코로나19 유행 속에서 치러지는 세 번째 시험이다. 수험생은 일반수험생, 격리대상자, 입원치료자로 구분되며, 이에 따른 시험장은 일반시험장, 분리시험실, 병원 시험장으로 구분돼 운영된다.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아 재택치료를 받는 수험생은 전국 108개 학교(680개 교실)에 마련된 별도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르게 한다는 것이 애초 계획이지만,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시험장은 110개(827실)로 늘었다.

이에 따른 수용인원도 4683명에서 1만2884명으로 크게 늘었다. 시험실당 평균 인원도 기존 6.9명에서 15.6명까지 늘게 됐다.

이 같은 조치는 수능을 앞두고 수험생 확진자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수능의 경우 확진·격리 수험생의 규모가 서울 44명, 경기 36명이었지만, 올해는 20배 이상 많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날 장상윤 교육부 차관은 ‘수능 관련 서울·경기지역 교육장 회의’를 주재하고, 시도교육청의 방역상황 점검을 당부했다.


그는 “전체 수능 지원자 중 절반가량인 25만여명이 서울과 경기지역에 밀접한 만큼 수험생 상황 관리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코로나19에 확진된 경우 수험생 본인이 확진됐다는 사실을 관할 교육청에 지체 없이 유선으로 통보해야 한다. 수험생은 확진 사실을 관할 교육청에 즉시 알려야만 별도 시험장 배정 및 필요한 응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난 11일 이후 확진 판정을 받은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에서 수능을 응시한다.

또 수능 전날인 오는 16일 검사를 받는 경우 신속한 응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가급적 유전자증폭(PCR) 검사가 아닌 신속항원검사를 받아 빠르게 검사 결과를 확인하고 관할 교육청에 신고할 것을 권장했다.

이외에도 교육부는 확진 수험생 발생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코로나19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병·의원과 보건소 선별진료소에도 협조를 요청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수험생과 수험생 가족분들께서도 수능 시험일까지 건강 관리에 유의해 달라”며 “모든 수험생이 안심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수능에 응시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