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원의 안티에이징 클리닉] 누구에게나 안전한 보톡스 시술

1. 보톡스란 무엇인가

우리가 흔히 주름을 펴는 시술로 가장 먼저 떠올리는 시술이 바로 보톡스 시술이다. 사실 보톡스는 미국 앨러간사의 상품명이고 정확한 시술명칭은 보툴리눔 독소 주사시술이라고 해야 한다. 워낙 ‘보톡스’ 시술이 일반명사화 되어 있어, 본 칼럼에서는 편의상 보툴리눔 독소 주사시술을 ‘보톡스’ 시술로 지칭하도록 하겠다.

보툴리눔 독소는 혐기성 박테리아에서 생성되는 독소인데, 지구상에서 가장 독성이 높은 독 중에 하나이다. 자연적으로 발생된 보툴리눔 독소는 너무나 강력하여 단 1.3ng/㎏ 정도의 극미량으로도 사람을 사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맹독이다.


▲ 이규원 종로연세의원 원장


공기가 통하지 않는 밀폐된 환경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과거에 살균이 제대로 되지 않은 통조림 등을 먹고 사망하는 사고도 종종 있었다. 보툴리눔 독소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방출을 방해하여 근육을 마비시키는 작용을 한다. 근육을 마비시키는 데 착안하여 불필요한 근육의 힘을 빼는 용도로 이 독소를 적정용량으로 정확한 위치에 시술하는 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톡스 시술이다.

의료용으로 개발된 보톡스 제품들은 보툴리눔 독소의 독성을 이용하되 정밀하게 용량조절을 해서 인체에 해가 되지 않는 정도로 희석한 제품들이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안면의 주름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펴는 것이고, 부가적으로 큰 근육을 일부 마비시켜 근육의 크기를 줄이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의료용 보톡스로 치사량에 이르기 위해서는 대략 50병에서 100병 정도의 독소를 한꺼번에 주입해야하는 용량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보톡스 시술로 인체에 위해한 경우는 거의 없다.

2. 보톡스 부위에 따른 효과

가장 흔히 시술하는 부위는 안면부(얼굴)다. 그 중에서도 노화에 따른 주름이 두드러지는 미간, 눈가, 이마주름에 가장 많이 시술한다. 또한 입주변이나 콧볼, 턱라인에도 보톡스 시술을 하기도 한다. 입꼬리를 올려줘서 예쁜 표정을 짓게 해주는 입꼬리보톡스와 콧볼을 줄여 날렵한 콧날을 위해, 턱라인의 주름 완화와 약간의 리프팅 효과도 볼 수 있는 턱라인보톡스를 흔히 시술한다. 인중의 세로주름을 완화하기 위한 인중보톡스도 종종 시술한다. 안면부보톡스 시술을 받으면 해당부위의 주름이 개선되며 그 효과는 대략 5개월 정도 유지된다.

얼굴의 크기를 줄이는 사각턱보톡스 시술도 가장 많이 하는 부위 중 하나이다. 우리가 음식을 씹을 때 교근이라는 근육을 사용하여 턱관절을 움직이는데, 이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하여 얼굴이 양쪽으로 커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사각턱보톡스 시술을 받으면 얼굴이 V라인으로 작아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치아가 약하거나 턱관절 장애가 있어 교근의 힘을 치료 목적으로 낮춰야 하는 경우 사각턱보톡스를 맞으면 얼굴크기도 작아지고 턱관절이나 치아의 손상도 예방할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가 있다.

요즘 각광받는 침샘보톡스라는 것도 있다. 사람의 침샘은 귀밑, 턱밑, 혀밑에 있는데 그 중 귀밑과 턱밑의 침샘이 과도하게 부풀어 불룩해져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턱라인이 불룩하고 턱선이 예쁘지 않은데 침샘보톡스를 맞으면 얼굴주변부의 볼륨이 줄어들면서 얼굴이 작아지고 날씬한 느낌을 받게 될 수 있다.

얼굴 외에 몸에도 보톡스 시술을 받을 수 있다. 가장 유명한 부위는 종아리와 승모근인데, 종아리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하여 알통이 상대적으로 너무 크게 보인다면 보톡스 시술로 상당부분 완화하여 매끈한 다리를 얻을 수 있다. 종아리근육이 너무 클 경우, 다리에 쥐가 잘 나거나 저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해당 사항도 종아리보톡스 시술로 또한 완화된다.

승모근의 경우 보톡스 시술을 받으면 승모근의 볼륨이 줄어들어 목이 길어 보이고 쇄골라인이 아름답게 드러나게 할 수 있다. 주로 웨딩드레스를 입는 예비신부들이 결혼 1~2달전 보톡스 시술을 받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승모근보톡스는 만성두통, 목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두통 치료용으로도 많이 쓰인다. 그 외에 허벅지, 팔뚝 등에도 보톡스 시술을 하기도 한다.

국소다한증의 경우에도 보톡스 치료가 매우 유용하다. 국소다한증이 흔히 나타나는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및 두피에 보톡스 시술을 받으면 5~6개월 정도 뽀송뽀송함을 유지할 수 있다. 요즘에는 탈모치료에도 보톡스를 이용하는 시도가 있고 상당한 효과를 보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부위에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보톡스 시술이다.

3. 부위별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안면부보톡스 시술은 근육을 인위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펴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표정이 어색할 수 있다. 어색함은 보통 1~2개월이 경과하면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마주름의 경우, 주름이 펴지면서 피부가 눈썹 쪽으로 내려오면서 이마가 무겁게 느껴지거나 심한 경우 눈이 잘 안 떠지는 안검하수 증상도 생길 수가 있다. 인중이나 입주변에 보톡스를 맞으면 발음이나 음식섭취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 위치를 잘 못 시술하면 입이 잘 안 벌어지기도 한다.

사각턱보톡스를 맞고 일시적으로 시술 전보다 더 불룩하게 턱근육이 잡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해당 부위에 약간의 추가시술이 필요한 경우다. 또한 사각턱보톡스를 맞으면 음식을 씹는 힘이 떨어져 딱딱한 음식을 씹을 때 곤란할 수 있다. 침샘보톡스를 맞으면 침 분비량이 줄어 입안이 마르고 음식섭취 때 충분한 침이 나오지 않아 불편할 수 있다.

국소다한증보톡스의 경우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시술을 대개 하는데 통증이 제법 심하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 신경차단마취를 하기도 한다. 그 때, 일부 신경손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보톡스 시술 후 땀이 나지 않아 좋기는 하나, 손의 악력이 떨어져 불편감을 느낄 수 있다.

종아리보톡스의 경우, 종아리 근육 힘이 떨어져 평소 하던 운동이 잘 안될 수 있다. 직업적으로 운동을 하시는 분께는 권하기가 힘들다. 또한 팔뚝이나 허벅지의 경우에도 근육의 힘이 떨어져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몸의 균형을 잡는데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4. 보톡스의 내성


보톡스를 다량, 장기간 맞다보면 더 이상 보톡스가 예전같이 잘 듣지 않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처음엔 5~6개월가량 지속되던 효과가 점점 짧아져 나중엔 2~3개월마다 보톡스를 맞아야 하는 경우도 왕왕 있다. 보톡스의 내성을 막기 위해서는 가급적 간격을 띄워서 소량을 맞는 것을 추천한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독일M사의 X보톡스는 이런 내성 발현율을 획기적으로 줄여 앞으로 미래가 기대되는 제품이다. 한편 한번 보톡스 내성이 생겨버리면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2~3년 정도 보톡스 시술을 일절하지 않으면 대개 내성이 완화된다고 한다.

5. 부작용의 해결방법

보톡스시술은 근육을 마비시킨다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크고 작은 부작용이 자주 나타나는 시술이다. 다행인 점은 보톡스의 작용기간인 최대 6개월이 지나면 어떠한 부작용이라도 모두 해결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6개월을 기다리기 어렵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보톡스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방법이 있다. 자세한 것은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거치자.

가장 중요한 것은 숙련된 전문의의 정확한 기술과 다양한 임상경험이다. 부작용을 예측하고도 기대되는 효과가 더 크다면 그대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무엇보다 환자와 의사간 충분한 소통과 정확한 정보제공이 있다면 보톡스 시술 후에도 크게 불편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보톡스 부작용은 예측이 가능한 범주다. 보톡스 시술은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받기를 추천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