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원의 안티에이징 클리닉] 노화를 피하고 싶을 때, 생각하는 ‘리프팅’의 종류

사람이 나이들어 보이는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일까? 얼굴의 주름, 꺼짐, 색소, 처짐이 대표적이다. 주름은 보톡스로, 꺼짐은 필러로, 색소는 각종 레이저로 개선이 가능하지만 처짐은 어떻게 해결할까?


과거에는 안면거상수술이 거의 유일한 해결책이었다. 안면거상술은 신경 손상 등의 위험이 있기도 하고, 회복시간이 길고 수술비도 만만치 않은 데다가 흉터가 남는 점이 여전히 문제로 남는다. 게다가 수술은 여러모로 큰 결심을 해야만 할 수 있다.


▲ 이규원 종로연세의원 원장 


다행히 요즘은 다양한 리프팅 장비가 개발됐고, 수술처럼 큰 마음을 먹지 않아도 비교적 안전하고 부담없이 다양한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수술 외 리프팅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최신 의학 트렌드로 실리프팅, 고주파리프팅, 초음파리프팅의 방법이 있다. 현재 시점의 대한민국 리프팅 시장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앞서 리프팅 시술을 반 세기 전부터 진행해 온 선진국 사례 역시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실리프팅
실리프팅은 대략 7~8년 전부터 각광받는 리프팅 시술이다. 수술용으로 쓰이는 녹는 봉합사를 이용해 피부를 직접적으로 당겨주는 역할을 한다. 시술 초기에는 부위별로 수십개에서 수백개의 얇은 실을 얼굴에 삽입해 리프팅을 구현했다.


실이 녹은 자리에 자가 콜라겐이 차오르면서 자연스러운 리프팅이 완성된다. 실 자체의 탄력과 상처부위에 스스로 만들어지는 콜라겐의 탄성이 합쳐서 매우 자연스러운 리프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으로는 예측할 수 없는 부위에 거의 100% 가능성으로 멍이 든다는 점 그리고, 시술시 통증, 출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리프팅은 매우 안전한 시술이다. 간혹 큰 혈관을 건드려 크게 멍이 들고 붓는 경우가 있지만, 이 점도 시간이 해결해준다. 게다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더해져, 시술 도입후 가장 가성비측 면에서 더 나은 시술은 찾기 어렵다.


최근 몇 년 사이, 보다 진화된 실리프팅으로 돌기가 있는 굵은 실을 삽입하는 방법이 개발됐다. 다양한 형태로 생긴 돌기가 여러 개 달려있는 굵은 실을 귀앞쪽에서 턱쪽으로 6~10가닥 정도 삽입해 직접적으로 피부를 당겨주는 방법이다.


즉각적이면서도 1년 이상 좋은 효과를 보장하지만, 단점으로 굵은 실이 유발하는 불편감, 이질감이 있다. 또한 가끔 실이 원하지 않는 부위로 이동해 수술적으로 실을 일부 제거해야 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있다.

2. 고주파리프팅
고주파란 높은 주파수 (High Frequency) 의 전자파를 의미한다. 고주파 자체가 높은 에너지를 지니고 있으므로 피부에 조사하면 강한 열에너지로 전환이 된다. 피부에 고주파를 조사하면 고주파에너지가 열에너지로 바뀌면서 리프팅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고주파리프팅 장비는 침습적 (바늘이 있는) 장비와 비침습적 (바늘 없는)으로 피부에 접촉해 효과를 나타내는 장비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각 장비의 장단점은 뚜렷하다. 전문용어로 Needle RF 라 불리는 바늘고주파의 경우 시술자가 원하는 깊이에 정확히 에너지 전달이 되기 때문에 확실한 효과를 보는 반면, 바늘이 피부를 뚫고 들어가는데 통증이 발생한다.


비침습적 장비는 통증은 덜하지만, 피부에 지나친 에너지가 가해질 경우 피부화상 등의 위험 가능성이 존재하며 시술자가 원하는 정확한 깊이로 에너지를 전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물론 숙련된 의료진이 정확히 시술할 경우 위험은 크게 줄지만, 기본적인 기기의 특성이 존재하므로 위험성이 아예 없다 단언할 수는 없다.


고주파리프팅으로 유명한 장비가 수입제품으로 써마지가 있으며 프로파운드, 인모드 등이 유명하다. 국내 장비로는 지니어스, 포텐자, 올리지오 등이 있다. 피부의 저항을 정확히 측정해 매우 좋은 리프팅 효과가 있고 화상위험이 없는 지니어스리프팅을 추천한다.

3. 초음파리프팅
요즘 가장 대중적인 리프팅은 초음파리프팅이다. 피부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 봤을만한 슈링크, 울쎄라가 바로 그 초음파리프팅이다.


유년 시절, 돋보기로 햇볕을 모아 종이를 태워보는 실험에 대해 알 것이다. 바로 그 원리를 이용한 리프팅이 바로 초음파리프팅이다. 초음파리프팅은 피부손상없이 진피하부에 위치한 피하지방층, 피하 근육층인 SMAS층에 초음파에너지를 모아 응고점을 만들어 리프팅을 구현하는 장비다.


초음파리프팅은 멍이 안들고 출혈도 없고 가벼운 마음으로 누구나 시술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장비마다 효과 차이가 들쭉날쭉하고, 숙련된 시술자에게 받지 않았다면 원하는 시술효과를 얻을 수 없는 단점도 있다.


최근 들어, 저렴해진 장비가격으로 초음파리프팅이 한층 더 유행이다 보니 우후죽순격으로 수많은 장비들이 시장에 나와있고 이 중 효과나 안정성에서 검증이 안된 장비도 많다. 정말로 효과적이고 안전하면서 비용을 지불할 만한 장비는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누가 뭐래도 현재 대한민국 리프팅 시장의 메인스트림은 초음파리프팅이다. 울쎄라 리프팅은 비교적 고가지만 초음파리프팅의 원조격으로 지금까지도 다른 어느 장비도 울쎄라만큼의 효과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울쎄라를 제대로 시술받는다면 10년전의 얼굴윤곽을 되찾을 수 있을 정도로 효과가 좋다. 울쎄라를 본원에서 직접 시술해보면서, 라인만 변화되는 리프팅이 아닌 피부재생까지도 진행되는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울쎄라리프팅이 워낙 유명하다보니 출처를 알 수 없는 재생팁을 사용해 저가에 시술하는 병원이 많다. 울쎄라 정품팁을 사용하는 병원에서 숙련된 시술자가 정확히 시술을 한다면 울세라만큼 효과가 좋은 리프팅시술도 없다. 내가 시술받을 병원에서 정품팁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

요즘 가장 HOT한 리프팅시술 3가지를 알아보았다. 연령, 성별, 피부 처짐 정도, 피하지방의 정도에 따라 본인에게 가장 효과가 좋을 리프팅시술은 다를 수 있다.


가성비 파라면 실리프팅, 얇고 처진 피부 자체의 탄력과 리프팅을 동시에 원한다면 고주파리프팅, 피하지방이 많아 얼굴을 축소하면서 리프팅을 원한다면 초음파리프팅을 권한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시술은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 결정하길 추천하며, 많은 경험과 정확한 장비에 대한 이해도 및, 다양한 장비를 갖춘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후회하지 않는 길이다. 리프팅 시술의 선두국가인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에서 다양하게 진행된 경험치를 우수한 대한민국의 의료업계는 잘 파악하고 있다.


앞선 사례에서 짧은 주기의 저렴한 리프팅 시술로 시작한 기 리프팅 선진국 고객들은 이제 긴 주기의 고가 시술을 더 선호하고 있다. 우리는 매일 아름답게 늙어가는 방법을 찾으며 살고 있다. 거울이나 스크린 앞에서 고민만 하지 말고 정확한 상태를 진단받고 안전한 리프팅시술 방법으로 내가 찾는 아름다운 노화에 대해 도움을 받아보자.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