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말 도입 예정 모더나 백신, 미뤄진다 “생산 차질”

모더나 백신의 생산 과정에 문제가 생기면서 7월 말 국내에 공급될 예정이었던 물량이 8월에 들어올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하 추진단)은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모더나 측에서 7월 공급 예정이던 백신 물량이 생산 차질 문제로 공급 일정 조정이 불가피함을 통보했고, 이에 따라 세부 일정 등을 협의 중”이라며 “7월 말 공급 예정 물량이 8월 (들어오는 것으로) 일정이 조정됐다”고 밝혔다.


▲ 뉴스핌


추진단은 “7월 물량에 대해서는 제약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공급 일정을 확정하고 공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신속히 안내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보건당국은 모더나와 연내 4000만회(2000만명)분의 백신을 받기로 구매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당국에 따르면 생산 관련 이슈는 제조 공정상의 문제이고, 모더나사가 현재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7월 말 도입될 예정이던 모더나 백신 원액은 스위스 론자에서 생산하고, 백신 원액을 최종 제품으로 만드는 병입 과정은 스페인 업체에서 한다. 8월 들어올 물량은 7월 말 공급 예정이던 물량과 제조소가 달라 당초 계획대로 공급된다는 게 추진단의 설명이다.

추진단은 “8월분은 예정대로 문제없이 들어올 계획이라고 확인을 받았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7월 물량은 8월분에 더해 들어올 예정이고, 조기 공급을 위해 제약사와 협의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당국은 백신 도입 일정이 변경됐으나 일정대로 접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기남 추진단 접종기획반장 또한 이날 브리핑에서 “7월 들어오기로 한 모더나 물량 일부가 8월 도입으로 일정이 변경됐다. 또 8월 계획대로 물량이 도입되면 현재 진행 중인 50대 접종과 8월 중 진행 예정인 18∼49세에 대한 접종은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자세한 부분은 8월 계획을 정리해 금요일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바백스 백신도 올해 하반기에 공급될 예정이었으나 미국 내 허가 절차가 늦어지면서 아직 국내 도입 일정이 불투명한 상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