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진의 ‘Eye 러브 유’] 세계 녹내장 주간을 아시나요? (Feat. 소리 없는 시력 도둑 녹내장)

안녕하세요, 김안과병원 정종진 입니다. 오늘은 세계 녹내장 주간 (3월 6일~3월 12일)을 맞아 한국녹내장학회 정보통신 간사로 인사를 드려볼까 합니다.


녹내장은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소리 없는 시력도둑’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입니다.


▲ 정종진 김안과병원 교수


하지만 녹내장은 조기에 발견하면 실명을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해 조기검진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여러분들께 어떻게하면 녹내장에 대해 더 잘 알려드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것이 ‘세계 녹내장 주간 – 매년 3월 둘째 주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입니다.

이 주간에는 전 세계의 녹내장 의사들이 각 나라에서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실행하거나, 라디오나 유튜브, 병원에서 녹내장 강연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 무료 검진이 가능한 국가에서는 무료 검진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정기적인 눈 검사, 시신경 검사를 통해 녹내장을 조기 발견해서 초기에 치료를 시작한다면, 녹내장으로 인한 실명으로부터 멀어질 수 있습니다.

작년 세계 녹내장 주간에는,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한국녹내장학회 (https://www.koreanglaucoma.org/)에서 주관하는 그린라이트 점등행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서울남산타워를 필두로, 구리타워, 광안대교, 부산시청, 서울시청 등 전국의 주요 랜드마크에서 초록불빛으로 빛이 나는 한 주를 보냈었는데요.


올해도 3월 6일부터 12일까지 같은 곳에서 초록 점등 행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랍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인증샷을 보내주시면 네스프레소 버츄오를 비롯한 여러 상품을 드리는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여러분들도 꼭 참여해 보세요.




세계 녹내장 주간은 ‘World Glaucoma Association (https://wga.one/)’ 에서 함께하고 있는데요.


특히 올해에는 배우 송중기님과 윤아님이 함께 해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녹내장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영상으로 만들어 세계인에게 한국어로 녹내장 검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영어 자막도 있습니다. 함께 영어공부도 할 겸 감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https://vimeo.com/683225619)


링크(https://vimeo.com/684748973)

녹내장은 40세 이상에서 유병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상이라면 한 번 쯤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도근시나, 가족력, 안압상승의 기왕력, 스테로이드 사용의 기왕력 등의 위험인자가 있다면 40세가 되지 않았더라도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는 지난시간에 이은 비문증 2편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주간, 녹내장 검진 기억해주세요~!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