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부스터란?
스킨부스터란 비교적 최근에 정립된 명칭으로 이전까지는 피부주사시술, MTS, 메조테라피(mésothérapie)등으로 불리던 시술이다. 피부에 필요한 영양성분과 약물을 직접 주사를 이용해 주입하여 피부를 재생시키고 피부의 다양한 문제를 개선하는 주사치료방법을 뜻한다.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발라도 피부에 흡수되는 양은 극히 미미한데, 이런 한계를 한 번에 넘어서는 매우 획기적인 시술방법이다.
스킨부스터의 역할
스킨부스터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기본적 피부보습기능부터 재생, 결 개선, 미백, 모공개선, 여드름흉터개선, 여드름과 피지로 인한 피부염증조절 등의 다양한 역할에 맞추어 준비돼 있다. 제품마다 구성성분이 다르고 하는 역할이 다양하므로 필히 본인에게 맞는 스킨부스터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스킨부스터의 종류
물광주사: 오랜 기간 사랑받아왔던 피부 보습주사다. 주성분은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이다. 히알루론산을 피부에 주사하게 되면 히알루론산이 자신의 무게보다 천 배가 넘는 수분을 머금을 수 있기 때문에 건조한 피부가 촉촉해지며, 외부에서 보기에 피부에 반짝이는 광택이 돌게 된다.
찬바람 부는 겨울철은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에 물광주사가 각광받는 계절이다. 제품의 종류에 따라 유지기간과 보습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레스틸렌 비탈, 벨로테로 소프트 등이 있다. 가성비 좋은 국산제품들도 출시되어 있으나 유지기간과 효과가 좀 부족한 편이다.
리쥬란힐러: 리쥬란힐러는 연어주사로 알려져 있는 제품으로 수년 전에 대히트를 친 국산제품이다. PN(polynucleotide)이라는 단일 성분으로 구성돼, 의료기기 (MD: Medical Device)로 허가돼 있다. PN성분은 연어에서 추출한 DNA 조각이다. 연어와 인간의 DNA 배열이 상당히 유사하기 때문에 연어DNA조각을 피부에 주입 할 경우, 피부재생에 도움이 된다.
특히 리쥬란힐러는 의료기기로 허가가 날 만큼 부작용이 거의 없고 즉각적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환자만족도가 높다. 리쥬란힐러 외에도 눈가 재생전용제품인 리쥬란I, 패인 흉터에 특화되어 있는 리쥬란S 제품도 있다.
NCTF135HA : 프랑스 수입제품으로 유럽에서 40년 넘게 각광받은 전통의 스킨부스터다. 50여개의 성분이 균형있게 배합돼있어 피부재생에 도움이 된다. 특히 시술 후 은은한 광택과 고급스러운 피부결을 볼 수 있어 매니아들의 인기가 높은 제품이다. 오랜 시간 검증된 제품답게 알러지 피부환자군을 제외하고는, 대개의 부작용은 없다.
스킨보톡스: 히알루론산에 보툴리늄톡신을 일정량 믹스하여 피부에 주사한다. 히알루론산의 보습효과와 보툴리늄톡신의 주름개선효과 및 피부결 개선효과가 합쳐서 반짝이고 탄력있는 피부에 도움이 된다. 모공개선효과도 있기 때문에 피부가 얇고 잔주름이 많은 피부에 추천한다. 30대 이후 분들에게 효과가 크다. 다양한 히알루론산 제품과 보툴리늄톡신 제품이 있는 만큼 꼼꼼히 살피고 내게 유의미한 제품을 선택하길 권한다.
잘루프로/쥬베룩: 콜라겐부스터다. 이 제품들은 우리 몸의 콜라겐 형성을 유도해 피부를 도톰하고 탄력있게 만들어준다. 특히 쥬베룩의 경우 목 세로주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다만, 바늘 깊이를 깊게 주사해야 자연스럽기 때문에 바늘자국이 좀 오래 남는 편이다.
엑소좀: 작년부터 새롭게 떠오르는 스킨부스터다. 세포내의 엑소좀이라는 성분만을 정제해서 주사하는데, 여드름 염증, 과도한 피지분비의 조절에 도움이 된다. 나이가 젊고 여드름이 고민인 분들께 추천할 만 하다.
스킨부스터 시술방법
시술방법은 크게 손으로 직접 주사하는 방법과 인젝터라는 장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손주사는 원하는 부위에 충분한 양의 약물을 주입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장비를 사용하는 것보다 아프고, 멍이 잘 든다. 멍이 들면 10일 이상 눈에 띄기 때문에 지속기간이 길지 않은 스킨부스터의 효과를 충분히 누리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인젝터를 사용하면 멍이 들지 않고 일정 깊이에 골고루 약물을 주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기계를 사용하면 어쩔 수 없이 어느 정도의 약물 로스가 발생하게 된다. 최근, 약물 로스에 대해서도 획기적으로 개선된 장비가 출시됐으니 참고할 만하다. 방법 면에서는 병원에 방문해 자신에게 맞는 시술방법을 결정하도록 하자.
제품선택 및 시술 시 주의사항
시중에 정말 많은 스킨부스터들이 출시돼 있다. 수년 전부터 스킨부스터가 유행하면서 크고 작은 회사에서 너도나도 스킨부스터를 만들어 출시하고 있다. 오랜 기간 검증받고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은 그리 많지 않다. 어떤 제품을 선택하든 많은 시술 경험이 있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다.
또한 제품선택을 할 때 인지도가 있고 장기간 검증 받은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간혹 생각지도 못한 부작용이 있는 경우도 있다. 일부 제품의 경우 화장품으로 허가 받은 제품을 주사용으로 쓰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문제가 생기면 보상도 어렵고 환자 입장에서든 병원 입장에서든 곤란해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규원 종로연세의원 원장
[email protected] -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