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구강호흡을 하지 않으시나요?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호흡은 코로 해야 합니다.
구강호흡은 공기 속 이물질, 세균, 바이러스가 그대로 신체에 침투해서 감염 질환의 위험을 높입니다.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모든 활동이 코를 통해야 코털, 점막을 통과하여 이물질을 걸러내 깨끗한 공기가 체내에 들어옵니다.
구강호흡은 수면 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코의 건조증이 심해지면 불면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강 호흡은 체내 온도와 습도 조절에 악영향을 줍니다. 코로 호흡을 할 경우 코로 들어오는 공기가 코 안쪽을 지나가는 과정에서 체내 온도와 비슷해지고 습기를 머금어 따뜻하고 촉촉한 상태로 폐에 전달됩니다. 입으로 바로 들어온 공기는 차가운 외부 공기가 바도 들어와 호흡기 질환이 생기거나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구강호흡을 유지하면 작종 질환을 유발할 뿐 아니라 얼굴 모양까지 변형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의 어린이가 편도, 알레르기 비염등의 원인으로 구강호흡이 습관화되면 아데노이드형의 얼굴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수면 중 아이들의 코골이와 구강호흡을 피곤함으로만 생각하고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수면의 질이 낮아져 잠들었을 때 나오는 성장호르몬이 감소하고, 이 상황이 지속돼 수면무호흡증까지 동반되면 뇌의 전전두엽에 산소공급이 감소해 과잉행동과 공격적 행동까지 보일 수 있습니다.
구강호흡이 질환에 의한 것이라면 빨리 그 원인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단순한 습관이라면 지금부터라도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을 의식적으로 해야 합니다.
호흡을 하는 것은 살아있다는 가장 대표적인 행동입니다. 바른 호흡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소현 힐러스 대표이사
[email protected] -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