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집중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언가를 해 내기 위해서 집중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원할 때마다 항상 집중력이 발휘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공부를 하기 전, 업무를 하기 전 등 무언가를 집중에서 무언가를 하려고 작심한 순간 책상 정리를 하고 싶거나 보이지 않던 먼지가 보이거나 몸의 한 부분이 간지러워지기도 합니다. 또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을 경우 집중력은 가장 먼저 흔들리게 됩니다.
집중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양한 방법들이 있겠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심호흡입니다.
몸의 여러기관 중 사용하는 산소량이 가장 많은 기관은 두뇌입니다. 산소가 충분하게 뇌에 공급되지 않으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바른 호흡법은 두뇌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로 인해 집중력, 주의력, 기억력, 창의력 등 두뇌의 다양한 기능들이 발달하게 됩니다.
모든 호흡법이 그렇듯이 먼저 허리를 펴고 호흡에 집중해 주세요.
몸의 힘을 뺀 상태에서 코로 3.5초 숨을 깊게 들이쉬고 6.5초 길게 내쉽니다.
얕은 흉식호흡은 산소의 흡수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날숨을 들숨보다 길게 하여 깊고 천천히 호흡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을 천천히 하고 호흡에 집중하면 부교감 신경계가 활성화 되어 이완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 집중을 잘되는 환경으로 신체가 바뀝니다.
처음에는 3분정도 호흡훈련을 해주시고 조금씩 시간을 늘이면서 익숙해지면 집중하는 것이 수월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호흡에 집중하면 대뇌에서 기억력,주의력, 인지력, 사고력등을 관장하는 대뇌피질을 자극하여 두뇌기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할 수 있는 호흡법으로 집중력을 강화 시켜 보세요.
다음에는 회복력을 높여주는 호흡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소현 힐러스 대표이사
[email protected] -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