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재돈의 한방톡톡] 피부질환 있는데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되나요?

코로나19가 우리 삶을 바꾸어 놓은 지 어느덧 2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판데믹 속에서 한국은 현재 4차 유행을 겪고 있으며 그 확산세가 과거와 달리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백신 접종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새롭게 개발된 백신이므로 부작용에 대한 연구가 다방면으로 축적된 상황이 아니라는 점에서 기저질환이 있거나 특정 질환이 있어서 치료를 받고 계신 경우 백신 접종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백신으로 인해 기저 질환이 악화될지도 모른다는 걱정이죠.


▲ 구재돈 경희샘한의원 대표원장


오늘은 피부질환에 있는 경우 코로나19 백신을 접종을 할 때 문제는 없는지 그리고 가이드라인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백신의 경우 접종을 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게 혹은 드물게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일반 백신의 부작용과 동일한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새로운 기술로 개발된 m-RNA 백신의 경우 생산과정에서 사용된 약품으로 인해 특이적인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백신의 부작용은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등마다 약간의 차이는 보이고 있으며 생산 시 사용된 물질에 따른 특이적인 부작용이 개별 백신 마다 매우 드물게 보고되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의 경우 매우 흔하게(≥1/10)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접종 부위에 한정된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의 압통과 통증이나 주사 부위의 온감, 주사 부위의 소양감, 전신적인 부작용으로는 오심, 피로, 권태감, 오한, 두통, 발열, 근육통, 관절통이 있습니다.

흔하게(≥1/100이고 ≤1/10)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주사 부위의 종창, 홍반, 설사, 인플루엔자 유사 질병, 주사 부위의 두드러기와 발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흔하지 않게(≥1/1000이고 ≤1/100)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림프절 병증, 식욕감소, 어지러움, 졸림, 다한증, 두드러기, 재채기, 무력증 등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접종 주의자나 백신 부작용 중에서 아토피 피부염, 건선, 지루 피부염 등의 만성적인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는 어떤 가이드라인이 있을까요? 애석하게도 CDC에서는 개별 피부질환이 있는 환자에 대한 코로나19 백신의 주의사항이나 가이드라인은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음식, 반려동물, 독극물, 환경 등에 대한 알레르기와 같이 주 사용 약물과 관련 없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병력이 있는 사람도 코로나19백신을 접종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즉, 경구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이력이 있거나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가족력이 있는 사람도 백신을 접종 받도록 권고하고 있는 것이죠. 일반적인 백신의 알레르기반응과 피부질환의 알레르기 반응은 서로 연관 지을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피부질환이 있더라도 코로나19백신을 맞을 때 별도의 다른 문제가 없으며 피부질환만의 특이적 반응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적다는 의미입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국립건선협회(National Psoriasis Foundation) 코로나19 전문위원회에 의하면 백신에 대한 일반 금기사항에 해당되는 게 없는 건선 환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건선 혹은 건선성 관절염에 대한 약물요법 치료 중이더라도 예방접종에 대한 금기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환자에 대해서 건선, 건선성 관절염 치료제를 지속하도록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이드라인은 아토피 피부염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해당되며 코로나19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으며, 접종 후에도 지속적인 치료를 이어나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19백신의 주의사항과 권고안은 점차 누적 데이터가 쌓이면서 가다듬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까지 임상적인 논문을 보게 되면 코로나19백신을 접종 받고 피부질환이 특이적으로 악화된 부분에 대한 보고되지 않고 있습니다.

단지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발열과 오한 등등의 전신증상으로 인해서 피부염의 가려움과 발진이 미약하게 증가하는 경우를 보게 되는데요. 백신에 의한 직접적인 부작용보다는 백신에 의한 전신 부작용인 발열, 오한, 권태감, 피로, 무기력 등등의 반응에 의한 2차적인 피부염의 악화 소견으로 보입니다. 이 역시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되는 경우에 대한 보고된 경우는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려서 아토피 피부염, 건선, 지루 피부염 등의 만성적인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받을 경우 일반적인 백신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따라서 행동하시면 됩니다. 백신 접종 후 피부질환이 더욱 악화될 것을 염려해서 백신 접종을 기피할 이유도 없으며 백신 접종 후 피부질환이 심각하게 심해진다는 연구결과도 없으니까요.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