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일으키는 ‘살모넬라균’…특별 주의 필요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식중독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경기도 곳곳의 김밥 집에서 집단 식중독 사례가 발생했다. 당국은 식중독 사건들이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것이라 추측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벌어진 사고에선 20대 여성이 김밥 집 음식을 사 먹은 뒤 이틀 만에 숨져 당국은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 픽사베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2016년~2020년 동안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식중독 환자는 8~9월에만 67% 발생했고, 원인 중 63%가 달걀로 인한 발생이었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달걀 껍데기에 있는 닭 분변 등의 오염 물질이 껍데기를 깨는 조리 과정에서 달걀 액을 오염시키거나, 달걀을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다른 음식을 조리한 경우 교차 오염될 수 있다”고 봤다.

살모넬라균의 감염증은 오염된 식재료와 음식으로부터 발생한다. 살모넬라균에 오염된 음식은 정상적인 음식과 냄새 및 외관에 차이가 없어 구분하기 어렵다. 또한 동물에서 사람, 사람에서 사람끼리의 전염이 가능하다. 증상은 복통, 설사, 메스꺼움 등이 있으며 평균 6~72시간의 잠복기를 갖는다. 대부분의 경우 특별한 치료법이 없어도 회복이 된다.

살모넬라균은 60℃ 이상에서 20분 가열하면 사멸한다. 반면 생존할 수 있는 최적 온도는 37℃. 사람의 체온과 유사해 장내 증식이 용이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 예방을 위해 ▲신선한 식품을 구입하되 보관하기까지 운반과정에 주의 ▲충분히 익혀 섭취 ▲조리 식품은 가급적 빠른 시간 내 섭취하거나 즉시 섭취하지 않을 경우 5℃ 이하 냉장보관 ▲칼과 도마를 통한 교차오염을 피하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충분히 세척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