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이 심하다면 피하세요 이 음식

여자라면 흔히 겪을 수 있는 생리통은 정도와 증상이 다양하다. 식습관 개선 등 관리법도 다양하다. 오늘은 생리통이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생리통이 있을 때엔 카페인과 소금 섭취 제한, 저지방 채식 위주 식사, 비타민 제제 섭취가 도움이 된다.


▲ 픽사베이

반면 차가운 음식, 카페인을 함유한 음식, 소화가 힘들고 자극적인 음식 등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카페인 함유 음식으로 가장 쉽게 떠오르는 커피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를 활성화시킨다. 배란기 전 에스트로겐이 지나치게 활성화되면 생리기간과 생리량이 증가하면서 빈혈 유발은 물론 생리통을 심화시킬 수 있다.

설탕이 많이 든 가공식품 등도 좋지 않다. 설탕이 다량으로 들어간 음식은 정서 변화와 긴장감을 유발해 생리통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다. 또, 달달한 초콜릿은 카카오 매스라는 성분 속 함유된 티라민으로 인해 자궁 근육의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생리통에 좋지 않다.

한편, 생리통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면 진통제 복용이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생리 시작 직전부터 복용해 꾸준히 하루 6~8시간 간격으로 수일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내성이 생길 수 있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거짓된 정보이므로 적절한 시기에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한국건강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